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

재산세 납부방법 (모바일 앱 어플 서울시 STAX)

반응형
안녕하세요. 쌍둥이 아빠에요.

저는 아파트 재산세를 모바일 앱(어플)으로

납부하는데요.

그냥 3분이면 납부가 간편하게 가능하니

컴퓨터 인터넷이나 직접 가서 납부하지

않고 스마트폰 하나로 다 해결합니다.

올해는 아파트 공시가가 일제히 오르면서

재산세의 부담도 커졌는데요.

그렇다고 강남이나 반포등 고가 아파트가

위치한 곳을 빼고는 그렇게 많이 상승한건

아닌것 같습니다.

자신의 공시지가와 내야할 재산세를

미리 계산해 보고 싶으시면 아래

공시지가 확인과 재산세 계산이 가능한

한국강정원 앱(어플)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꺼에요~

● 공동주택(아파트) 공시가 조회 한국감정원 앱 조회방법 보기


먼저 서울시 세금납부 서울시 STAX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하세요.


서울시 STAX 첫화면은 이렇습니다.

지로가 있으신 분은 납부번호를 입력해서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재산세 주택분 1/2을 내야합니다.

납부번호가 있다면 아내명의로 구입한

아파트도 내가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정기분 납부 및 납부기한이

7월 16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그러나 모바일앱으로는 방금 납부하니

납부가 되더군요.

재산세 납부를 위해 로그인 합니다.

지문인식 로그인이죠.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서 재산세를

납부하실 분은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거래은행에서 생성하시고

스마트폰으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면 첫 화면에 이렇게 납부할

세금이 어떤 것이고 얼마인지 뜹니다.

재산세 주택 485,330원이네요.

올해 4월부로 한국감정원 공시가가

올라서 작년에 내던 금액보다 재산세가

올랐네요.

집값은 올라서 좋긴 합니다만

팔아야 내돈이죠.ㅎㅎㅎ

선택된 납부금액이 표시되고 맨 하단에

다음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납부시간은 24시간이지만 날짜가 바뀌는

23시 30분부터 00시 30분까지는 납부가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납부수단을 선택하세요.

저는 은행납부를 선택했습니다.

은행납부를 선택했다고 은행에 직접 가거나

인터넷 뱅킹으로 내가 납부하라는게 아니라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내계좌에서 자동으로 인출해 갑니다.

현금이 있으신분들은 편리하죠.

신용카드납부와 간편결제가 있는데

신용카드는 카드번호늘 넣으시면 되고

간편결제는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등의

수단이니 원하시는 방법을 고르면 됩니다.


팝업창에서 보시듯이 본인명의의 계좌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와이프통장 안됩니다~^^

타인통장에서 인출되게 하려면

통장주인이 로그인해서 타인납부를

선택한 후 납부번호를 입력하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복잡하죠? ㅎ

최종 납부전 납부정보를 확인합니다.

본인 이름이 맞는지

본인 주민등록번호 앞자리가 맞는지

본인 계좌번호가 맞는지

본인 연락처가 맞는지

틀린게 없다면 납부를 누르세요.

안내사항 팝업창이 뜹니다.

1. 해당요금은 은행출금 기준으로 납부되니

납부하신 후 반드시 출금여부를 확인하세요.

2. 납부하실 요금은 해당기관의 요청에 따라

취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확인을 누르고 넘어가세요.

확인 누르고 나면 납부가 완료됐다고

결과가 뜹니다.

저는 하나은행계좌로 납부가 되었습니다.


납부후 납부내역을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번 지방세 세금이 고지될 때마다

신경이 쓰이는데요.

자동이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통장에 현금이 있으시거나 신용카드번호를

등록해 놓으면 부과된 세금을 지연없이

납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쁘고 정신없이 사시는 부들께 유용할 것

같아요.

주택을 보유하신 유주택자 분들은

7월과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입니다.

반드시 기한내에 재산세를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9월에 나머지 1/2 재산세가 나오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