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피부, 건강 이야기

우루사 (소화제?), 이가탄과 인사돌 (보조치료제?) 과장 광고에 우리 속았니?

반응형

시중에 우리가 먹는 우루사 주성분은 소화제 성분?

이가탄과 인사돌은 이미 치료제에서 보조치료제로 강등 (일본은 판매중지, 프랑스는 건강보조식품)

한국경제TV 신선미 기자

우리가 TV에서 자주보는 우루사 광고, 이가탄 광고, 인사돌 광고가 오해가 있을 만한 내용으로 광고를 하고 있다는 얘기인데요. 한국경제TV에서 실체를 취재했는데요. 내용이 참 혼자 알고 있기 아깝네요. 모두들 보셨을지 모르겠지만 한국경재TV 신선미 기자가 진실을 알려주셨네요.

  • 간 하면 떠오르는 광고 우루사!!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우루사 광고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광고 아시죠? 대웅제약 우루사 광고인데요. 흔히 피로회복제로 잘 알려져있고 광고에서 이 광고노래가 한 때 입에 붙을 정도로 모든 국민이 다 알고 있는 광고였죠. 지금도 뭐 이 광고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루사의 주성분은 UDCA라는 우루소데옥시콜린산입니다.

우루사 광고 차두리

이 UDCA는 담즙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인데요. 사실 피로회복보다는 지방 소화를 돕는데 더 관견이 있다고 합니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건약)도 피로회복보다 소화와 더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우루사를 구입하셨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네요. 

우루사 간 때문이야~~

그렇다면 왜 대웅제약은 우루사를 피로회복제로 강조하면서 광고를 하고 판매를 하고 있을까요? 아주 약간 들어가 있는 비타민B군 일부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소량이 들어가 있는데요. 우루사는 3가지 종류라 합니다. 우루사정100mg, 우루사 연질캡슐, 복합우루사. 우루사정200mg도 있지만 의사 처방이 있어야만 살 수 있어 전문의약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중 우루사정은 UDCA가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제가 아닌 간질환 치료제라 합니다. 

  • 육체피로 개선에는 비타민B군이 효과적

그런데 우루사 연질캡슐과 복합우루사가 문제인데요. 육체피로에 효능이 있긴 합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B가 일부 들어가 있다는 건데요. 그렇다면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한다면 우루사가 아닌 비타민B군 위주의 영양제를 섭취해야 피로회복에는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비타민B₂의 주요 공급원은 우유, 치즈, 계란, 간장, 육류 등이다. 비타민 B₂는 자외선을 쬐면 파괴된다. 결핍 증상은 구각염, 설염, 지루성 피부염 등이 있다. 성인 남자는 1.5mg, 여자는 1.2mg을 권장한다. 비타민 C의 생리적 기능은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다.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를 몰아내는 등 효과를 말하기도 한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이런 광고로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해서 2019년에 광고된 '우루사가 임상시험에서 간수치 개선과 피로회복 효과가 검증됐다.'라고 했고 국제 학술지에도 게재가 됐는데요. 바른의료연구원에서는 '과장 광고'라며 비난했습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2017년 20여명의 젊은 의사들이 주축이 되어 창립된 단체입니다.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잘못된 의료제도나 정책을 분석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 우루사 ' 수치 개선내용' 광고에서 삭제하라 (감사원)

우루사 간수치 개선 광고

바른연이 '과장 광고'라고 비난한 이유는 우루사를 복용한 집단이 12.76%나 간 기능이 개선됐다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 임상시험 논문을 분석해본 결과 4주, 8주 시점 시행한 간기능검사에서 우루사 복용집단과 가짜약 복용집단 사이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죠. 즉, 명확하게 개선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원 간수치 개선 광고 답변

그래도 소비자들은 이런 광고로 인해 대웅제약이라는 브랜드 인지도와 지금껏 우루사는 피로회복제며 간기능이 개선됐다는 광고를 보고 구입해서 먹으며 간기능이 개선되길 기대하는 것입니다. 물론 개선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개선되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약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돈낭비.....

식약처에서는 과장광고 과태료를 물리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가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 심의를 받아서 통과가 됐다는 이유... 그러면 식약처에서는 제대로 검증을 안하고 뭐하는 기관일까요? 존재의 이유가??? 바른연은 '대형제약사의 거짓과장광고 봐주기식이며 직무유기'라고 주장하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http://barunmd.or.kr/sub/sub03_01.php?boardid=press&mode=view&idx=87&sk=%EC%9A%B0%EB%A3%A8%EC%82%AC&sw=a&offset=&category= 

 

바른의료연구소

바른의료연구소

barunmd.or.kr

그래서 이번엔 감사원까지 가게 되었고 감사원에서는 '간수치 개선'에 대한 내용을 TV광고에서 사용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고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한 것으로 보는건데요. 대웅제약의 입장은 바른연이 2차 수정논문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고 감사원의 결정은 일부 자료만으로는 소비자의 오해가 있을 수 있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간수치 개선효과를 표현할 때 5가지의 수치를 모두 명기해야 하는데 그중 ALT변화율 (간수치)만 갖고 광고를 하면 소비자들로부터 오인의 소지가 있으니 TV광고에서는 빼라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습니다. 대웅제약의 이 해명은 결국 5가지 수치든 1가지 수치든 '간수치 개선 12.76%'는 소비자들이 오인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 됐죠.

차두리 광고시절 우루사 홈페이지

아직도 소비자들은 이 광고를 보고 간기능 개선, 피로회복으로 철석같이 믿고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 있을텐데요. 뭐 본인의 선택이긴 하지만 잘 고민하셔서 피로회복이 목적이시라면 비타민B군이 있는 영양제를 잘 선택하시길 바라고 간기능 개선이 목적이시라면 병원에서 처방을 해주는 우루사를 드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 인사돌과 이가탄은 치료제가 아닙니다. 보조치료제로 강등됐습니다.

TV이 광고에서 지금도 아주 자주 보고 있는 인사돌과 이가탄 광고 아시죠? 잇몸병엔 인사돌~~~ 붓고 피가나면 이가탄~~~ 건치 연예인들이 모델로 나와서 열심히 광고를 하시지만 이 두가지는 이미 2016년에 식약처로부터 치료제에서 보조치료제로 강등을 당했습니다. 보조치료제.. 즉, 치료제로써 효과가 없다는 거죠. 

식약처 보도자료

잇몸병은 잇몸병 주변의 치태와 치석의 세균들로 인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즉, 잇몸병의 원인을 제거해줘야 치료가 됩니다. 치과에 가서 제거를 해줘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가 주기적으로 치석제거 스켈링을 하는 것이잖아요? 그런 후에 잇몸치료에 관련된 약을 먹어야 합니다.

인사돌 광고

그런데 우리는 그냥 잇몸이 붓고 피가나고 하면 이런 약들이 오래전부터 광고하고 하다보니 사서 먹게됩니다. 병원 다니기는 귀찮고...치과는 무섭고... 치료비도 많이 들어가고 하니... 이런 이름있는 약을 치료제로 생각하고 먹는 것이죠. 지금도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부터 성인 전국민이 이 약을 많이 사 먹는다고 합니다. 

이가탄 광고

  • 인사돌은 일본에서 판매중지, 이가탄은 프랑스에서 건강보조제

충격적인것은 이가탄을 처음 개발한 일본에서는 효능이 없어서 판매가 중단된 상태이고, 인사돌을 처음 개발한 프랑스에서도 이미 건강보조제로 판매중이라고 합니다. 즉, 다른 나라에서는 판매가 중지되고 건강보조제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우리는 광고에서 치료제처럼 국민들을 속여서 광고를 하고 있다는 것이죠.

2017년 연합뉴스

인사돌을 만든 동국제약과 이가탄을 만든 명인제약은 2013년부터 여러차례 과대 과장 광고로 벌금 및 과징금 처벌을 받았는데요. 그렇지만 벌금이 수백만원에서 최대 7천만원에 불과해서 매년 수백억대로 매출을 올리는 상황에서 이 벌금은 새발의 피? 정도라고 해야 할까요. 벌금 내고 그냥 과대 과장 광고 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데요?

MBC 불만제로

더 웃긴 것은 명인제약 이가탄은 2019년 6월에 광고를 하면서 국제 학술지에 게재돼 잇몸병에 효과가 입증됐다고 했는데요. 바른의료연구소는 정말 터무니 없는 허위 광고라면서 그 논물을 가지고 정식적으로 공개논의를 하자고 했으나 그냥 묵묵부답~ 그런 후 학술지 게재 부분만 삭제하고 광고를 내보냈다고 합니다. 

  • 과장 광고 효과? '20년 매출 우루사 800억원, 인사돌 370억원, 이가탄 207억원 

한국경제TV

국민약이라고 불릴만큰 많은 국민들이 지금도 찾고 있고 먹고 있는 이 약들의 실체가 결국 과장 광고였네요. 우루사, 인사돌, 이가탄은 각 제약사에 수백억대의 매출을 올려주고 있는데요. 대웅제약의 우루사의 경우 2020년 한해 8백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습니다. 동국제약의 인사돌은 작년에 370억원, 2019년엔 427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명인제약의 이가탄도 작년에 207억원, 2019년에 229억원의 엄청난 매출을 올렸습니다.

한국경제TV

초창기때부터 과대 과장 광고를 잡지 못해 10년넘게 이 약들이 국민들 머릿속에 박히면서 정말 좋은 약으로 소문이 났을 것이고 그 약을 먹고 치료가 된 사람들은 또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국민약이라고 불리고 있고 제약사에게 수백억원의 매출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죠.

  • 복용 선택하기 전 의사와 상담 필요, 시간낭비 돈낭비 하지 마세요.

물론 이렇게 약이 아니다.. 라고 알려도 지금껏 복용해 오신 분들은 끊지 못하실 것입니다. 다만 복용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좀 더 면밀하게 잘 알아 보시고 의사와 협의해 보시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3가지 제품들을 드시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 스스로 잘 알아보시고 잘 판단하셔서 복용을 하시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위 소문만 듣고 나도 한번 먹어봐? 라는 생각으로 먹습니다. 그렇지만 자칫 병이 악화된다면 시간낭비 돈낭비인 것이 되죠. 몸이 안좋거나 치아나 잇몸이 안좋으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치료를 받으시고 이런 약들은 보조치료제, 건강보조식품으로 복용하시는 것이 어떨까 제 개인적인 의견을 드려봅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의 똑소리]

https://news.v.daum.net/v/20210610174140060

 

이가탄·인사돌·우루사 '국민약의 배신'.."속지 마세요" [신선미의 똑소리]

[한국경제TV 신선미 기자]<앵커> 현명한 소비를 위한 지침서,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 신선미 기자 나와 있습니다. 신 기자,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했습니까? <기자> 오늘은 영상을 준비했는데요.

news.v.daum.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