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

안심전환대출 신청결과 집값 커트라인 2.1억원

반응형

[안심전환대출 신청결과 집값 커트라인 2.1억원]

주택금융공사에서 실시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29일 24시로 마감됐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집값의 커트라인은 2.1억원정도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총 63만 4875건 접수에 신청금액은 총 73조 9253억원이 접수됐습니다. 20조원을 3배이상 뛰어 넘는 신청금액입니다.

이 중에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안심전환대출 신청자 주택가격분포

접수한 건수와 금액은 55만 5928건과 65조 7223억원이었습니다. 이는 전체의 88%에 해당됩니다. 시중창구에서도 접수를 받았는데 전국 14개 시중은행 창구에서는 7만 9천여건 접수에 8조 2030억원이 신청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

온라인 접수를 하면 청구접수보다 약 0.1%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에 인터넷 온라인 접수가 훨씬 많았네요. 주금공이 당초 얘기한 20조원만 진행을 합니다. 추가적인 금액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신청자들의 평균 주택가격은 2억 8천만원입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개요

그런데 집값 커트라인은 2억 1천만원이하가 될 것으로 보여 말대로 서민을 위한 안심전환 대출이 됐습니다. 만일 2억 1천만원 이하에서 40%가량이 포기 및 자격 미달이 된다면 최대 2억 8천만여원까지 선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로써 서울과 경기도의 고가의 아파트와 주택들은 대부분 대상에서 탈락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현황

서울,인천,경기에서 신청한 비율은 63%였고 지방은 30%정도로 수도권에서 신청자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2억 1천만원으로 끊으면 수도권은 46%, 비수도권은 54% 수준으로 커트라인이 형성될 것을 보고 있습니다. 평균주택가격은 1억 5천만원, 평균 부부합산 소득은 4100만원, 평균 대환신청액은 7500만원 수준이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평균

금융위의 발표에 따르면 1억원 이하의 주택가격을 소유한 신청자는 5만 1097명에 2조 4천여억원, 1억~2억 주택 소유의 신청자는 19만 8321명 15조 8천여억원 입니다. 2억~3억 주택 소유의 신청자는 17만 9233명, 20조 9천여억원이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집값 커트라인

이미 2억~3억 사이가 20조를 넘는 금액이기 때문에 2.1억정도다 되지만 커트라인 안에 들어오더라도 서류미비나 자격미달 및 신청은 했지만 포기하는 등의 신청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3억까지 신청하신 분들은 충분히 대상안에 포함 될 수 있으니 기다려 보시죠. 

안심전환대출 신청 결과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목적은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가계부채의 경감과 가계마다 이자율을 낮추므로써 경제적 부담을 덜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했고 결국 20조원을 3배이상 넘긴 74조에 육박한 신청금액이 접수되면서 집값이 낮은 순으로 선정을 하기에 서민들을 위한 안심전환대출이 완성될 것을 보입니다.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창구

심사가 완료되면 대상자께 문자메세지가 발송이 되며 올해안에 대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또한 안심전환대출은 금리가 1%대로 낮다는 장점은 있지만 대출실행 후 다음달부터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부해야 하므로 본인이나 은행에 가서 자신이 신청한 금액이 선정됐을 경우 한달에 얼마씩 납부해야 하는지 꼼꼼이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이용시 원리금 납입 금액

만약 내가 내야 할 매달 금액이 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많은 금액이라면 포기하셔야 합니다. 현재처럼 거치기간이 길게 설정된 담보대출을 유지하시는 것을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이자만 내다가 부담되시면 사시는 집을 매도하셔서 경제적으로 부담을 완화시키셔도 좋습니다. 즉시 원(리)금 균등상환은 안심전환대출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하향조정

또한 현재 금리가 차차 인하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좀더 인하된 금리를 확인하고 차후에 대환을 하고자 하신다면 그 또한 고려하셔야 합니다. 현재 변동금리인 분들은 더 낮아지는 상황이 생길수 있으니 이것 저것 잘 따져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중도에 상환하고 더 낮은 금리도 갈아타기엔 비용적 부담이 큽니다.

 

 

안심전환대출 20조원 공급

안심전환대출이 발표되고 자격요건에 9억이하 아파트라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게 무슨 서민형 대출이냐며 불만도 많았고 빚내서 집사지 말라고 하더니 집 산 사람들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 아니냐라는 비판이 많았지만 결국 커트라인이 2.1억원 이하의 주택가격을 가진 신청자분을이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기에 비판의 목소리는 줄어들겠네요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보금자리론 대출 대상

그리고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에 탈락됐거나 고정금리 이용자는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유사금리로 대환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주택가격 3억이하의 경우 신청한 사람에 한해 10~12월  심사 및 대환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보금자리론 대환지원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지역별 주택 중위가격

2015년에도 안심전환대출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소득규모나 주택수등의 조건이 없어서 수도권의 대환 비중이 높았습니다. 서울 22.6%, 인천 9.2%, 경기 35.3% 등 수도권에만 67.1%가 대환을 했습니다. 이번엔 1주택자에 부부합산 8500만원 이하 등으로 요건이 강화되면서 서민을 위한 대출을 강조했습니다.

신청하신 분들 좋은 결과가 있길 기대합니다. 

 

반응형